교육공부

토론학습, 발표, 퍼실리테이션 기법, 협동 학습, 플립 러닝

정알못 2021. 9. 3. 22:35

토론학습

-정의: 학생들끼리 일정한 규칙단계에 따라 대화를 나누면서 학습 문제를 해결하거나 학습 목표도달하고자 하는 공동 학습 모형의 한 형태이다.

-성격: 학습자의 자발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할 수 있고, 학습 내용을 폭넓고 깊이 있게 이해시키는데 효과적이다.

-장점: 자신의 견해나 가치, 신념을 성찰하고 재구성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효과: 특정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나 태도 변화를 꾀하도록 하는데 효과적이다.

-단점 및 보완점: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와 창의적인 사고를 요구하며, 학습자의 의사소통 기능이 필요합니다. 토의·토론 방법과 절차를 꾸준히 상기해야 합니다.

-절차

1) 주제 확인하기 : 동기 유발, 학습 문제 확인, 토의·토론 목적 및 주제 확인

 

2) 토의·토론 준비하기 : 주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 정하기, 주제에 대한 자료 수집 및 정리, 토의·토론 방법 및 절차 확인

 

3) 토의·토론하기 : 각자 의견 발표, 반대 또는 찬성 의견 제시하기

 

4) 정리 및 평가하기 : 토의·토론 결과 정리하기, 토의·토론 평가하기

 

발표

-정의: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는 기회의 장

-성격: ‘학생 주도적인 수업 준비’, ‘대중 앞에서의 발표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장점: 발표를 준비하고 발표하는 과정에서 자신감을 찾고 실전경험을 쌓을 수 있다.

-효과: 발표수업은 수업내용뿐만 아니라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데 의미가 있다.

-단점 및 보완점: ‘내용보다 형식에 치중한 발표’, ‘객관적이지 않은 평가 기준’-> 발표가 부실해지지 않게 과제를 부여해서 발표 수업의 참여도와 집중도를 높여야 한다.

퍼실리테이션 기법

-정의: 퍼실리테이션은 2명 이상의 집단이 효율적으로 최선의 시책을 찾도록 돕는 의사결정 방법론입니다.

-성격: 솔직한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안전한 분위기를 만드는 것에서 시작해, 자신의 생각을 꺼내어 다른 사람의 생각과 비교하고, 탐색하며 서로의 관점을 확장해 최선이면서 동시에 모두가 받아들일 수 있는 시책(결정)을 도출하도록 돕습니다.

-장점: 서로가 가진 정보와 솔직한 의견을 꺼내면 내가 보지 못했던 장점과 단점들을 볼 수 있고, 내가 보는 장점과 단점을 불식시키거나 상대에게 이해시킬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효과: 이 과정에서 일어나는 의견 충돌과 갈등을 생산적으로 관리하면서도 효율적으로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것, 그래서 최선의 시책이면서도 모두가 받아들일 수 있는 의사결정을 하도록 돕는 방법론이 퍼실리테이션입니다.

-단점 및 보완점: 시간 대비 비용이 높다, '의견을 합일화하는 과정'이지 '정답을 찾는 방법'이 아니다.

 

협동학습

-정의: 학생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한 교수 전략이다.

-성격: 협동을 해야만 비로소 과제를 완성할 수 있도록 한다.

-장점: 긍정적인 상호 의존, 개인적인 책임, 동등한 참여, 동시다발적인 상호 작용이다.

-효과: 과제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도 세부적인 역할을 분담할 수 있도록 한다. 일정기간마다 돌아가면서 역할을 바꾸어 운영할 수 있다. 토의나 필기를 할 때도 동시에 시작하고 동시에 마치는 것이다.

-단점 및 보완점: (모둠)별 활동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학습 시간에 비해 학생들의 모둠 과제 내용 수준이 생각보다 높지 않다.

 

플립 러닝 

-정의: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수업에서 학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강의보다는 학생과의 상호작용에 수업시간을 더 할애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식을 말한다.

-성격: 교사가 준비한 수업 영상과 자료를 학생이 수업시간 전에 미리 보고 학습하는 형태가 있다. 그 후 교실 수업시간에 교사는 교과내용을 중심으로 가르치기보다 학생들과 상호작용하거나 심화된 학습활동을 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장점: 지식을 바로 적용할 수 있으며, 즉각적인 피드백을 바탕으로 오류나 잘못된 방향성을 교정할 수 있다는 점

-단점 및 보완점: 학생들과 교수자가 함께 모여있는 환경에서 가장 달성하기 적합한 교육 목표는 암기, 정보 습득이 아니라, 적용, 분석, 평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