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기에 앞서-마음가짐 편
Ⅱ. 들어가기에 앞서-임용 마음가짐 편
Ⅲ. 통합교육 내용
Ⅰ. 들어가기에 앞서-마음가짐 편
사실 나는 어렸을 때부터 “너 혹시 장애인이야? ADHD야?”라는 소리를 많이 들었다. 그도 그럴 것이, 어렸을 때부터 눈 깜빡임이 잦았고 눈을 마주치기 어려워했으며 성격도 소심하고 혼잣말을 자주 했으며 다리도 자주 떨고 이해 집중도도 낮아서 학년이 올라갈수록 성적이 떨어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는 장애인이라는 소리를 듣기 싫었다. ‘어짜피 장애인 등급도 못받는데 무슨 장애인이야!’라고 스스로 위로했지만 나는 특수교육을 공부하면서 어쩌면 내가 일반인과 장애인 사이에 있는 경계선 장애, 즉 일반인에 들어가긴 하지만 뭔가 뒤떨어진 것 같고 그렇다고 장애인 등급엔 기어코 들어가지 못하는 그런 애매한 포지션인 것 같다.
하지만 나 이외에도 이렇게 애매한 포지션에 있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하물며 우리나라 문해력이 낮은 것을 보면 그런 사람을 찾는 것이 어렵지 않겠다는 생각도 든다. 무엇보다도 사람은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무조건 단점 하나씩은 있다. 결론은 우리 모두 덜떨어진 인간이다..가 아니라 이제는 장애인 뿐만 아니라 경계선 장애, 더 나아가 단점을 서로 이해하고 실패의 부담감을 덜어주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그럼으로써 사람들이 성공에 좀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Ⅱ. 들어가기에 앞서-임용 마음가짐편
협력적 접근, 협력교수 유형, 협동학습이 중요하다.
Ⅲ. 통합교육 내용
Chapter 1. 통합교육의 정의 및 개념 이해
[1] 통합교육의 정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1) 정의: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한다(다 외웠지롱 메롱)
(2) 관련조항(제21조 통합교육)
①각급학교의 장은 교육에 관한 각종 시책을 시행함에 있어서 통합교육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②제17조에 따라 특수교육대상자를 배치 받은 일반학교의 장은 교육과정의 조정, 보조인력의 지원, 학습보조기기의 지원, 교원연수 등을 포함한 통합교육계획을 수립‧시행하여야 한다.
③일반학교의 장은 제2항에 따라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경우에는 제27조의 기준에 따라 특수학급을 설치‧운영하고,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시설‧설비 및 교재‧교구를 갖추어야 한다.
시행령 제16조(통합교육을 위한 시설‧설비 등)
⦁일반학교의 장은 법 제21조 제2항에 따라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경우에는 특수교육대상자의 교내 이동이 쉽고, 세면장‧화장실 등과 가까운 곳에 위치한 66제곱미터 이상의 교실에 특수학급을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배치된 특수교육대상자의 수 및 그 학교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시‧도 조례로 정하는 바에 따라 44제곱미터 이상의 교실에 학급을 설치할 수 있다.
⦁일반학교의 장은 법 제21조 제2항에 따라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경우에는 배치된 특수교육대상자의 성별, 연령, 장애의 유형‧정도 및 교육활동 등에 맞도록 정보 접근을 위한 기기, 의사소통을 위한 보완‧대체기구 등의 교재‧교구를 갖추어야 한다.
④통합교육계획에 포함된 사항(제21조 제2항)
교육과정의 조정 |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한 학교수준의 교육과정 수립을 지원 ⦁교육과정 수정에 필요한 일반교사-특수교사 간의 협력 체계 구성 지원 ⦁교육과정 수정에 따른 교실환경의 사회적/물리적 재배치 지원 |
보조인력의 지원 | ⦁특수교육보조원, 통학보조원 등에 대한 수요 파악 및 지원 ⦁특수교육보조원에 대한 작업명세서 수립 ⦁현장학습, 수련회, 수학여행 등 외부 활동에 대한 보조인력 지원 |
학습보조기기의 지원 | ⦁학습보조기기에 대한 수요 파악 ⦁특수교육지원센터와의 연계를 통한 충분한 수급 지원 ⦁지역 사회 자원 활용 지원 |
교원의 연수 | ⦁일반교육교원에 대한 통합교육 직무연수 계획을 파악하고, 수강을 장려한다. ⦁비장애학생의 장애학생 이해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개설, 운영 ⦁장애인의 날 또는 장애인 주간을 활용한 연수 및 교육 프로그램 개설, 운영 |
[2] 최근의 통합교육의 정의 변화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서 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용어는 주류화 개념으로 사용되는 통합이었으나 최근에는 포함의 개념이 반영된 통합교육으로 변화하고 있다.
Tmi. 엥? 주류화는 뭐고 포함의 개념이 반영됐다는 건 또 뭐였지.
(1) 과거의 통합교육 관점: 주류화(mainstreaming)
장애를 지닌 아동과 일반아동은 서로 분리된 집단이며 장애아동들이 일반아동들과는 서로 다른 환경에서 교육 받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였다. 이때의 통합교육은 장애아동이 특수교육에 소속되어 있으면서 사회의 주된 교육환경인 일반학급으로 들어오는 것을 의미하였으며, 따라서 통합교육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때에는 주류화의 의미로 사용되곤 했다.
(2) 최근의 통합교육 관점
최근에는 장애아동들도 일반교육 환경에 소속된 동등한 자격과 권리를 지니고 있음을 강조.
장애아동은 원래부터 일반교육 현장에 포함되어 있다는 개념을 강조하는 의미로 주류화-> 통합교육 용어로 사용하게 되었다.
(3) 통합교육에 대한 다양한 용어 및 정의
①통합(혼합)
두 집단의 아동을 혼합하는 적극적인 과정. 분리와 반대되는 개념. 장애가 있는 아동과 장애가 없는 아동을 같은 학급에 함께 있게 하기 위한 체계적이고도 주의 깊은 노력을 의미한다.
②주류화
장애아동을 가능한 한 일반아동들의 생활 흐름에 포함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하루 전체나 일정 시간 동안 학급 활동 전체나 부분적으로 일반학급에 장애아동을 배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특수교사가 장애아동의 교육에 대한 주요 책임을 진다.
③역통합
장애아동을 위한 학급에 일반아동을 배치하는 것을 말한다. 역통합이라는 용어가 사용되며, 통합 ㅌ특수교육이라고도 칭한다.
④통합(포함)
중도 장애를 포함하는 모든 장애 아동들이 거주 지역 학교의 나이에 맞는 일반학급에서 아동과 교사 모두에게 필요한 적절한 서비스 및 보조를 통해서 교육받는 것을 말한다.
⑤완전통합
모든 장애아동들이 장애의 유형이나 정도와는 상관없이 하루 종일 일반학급에 완전히 포함되는 것을 의미한다.
2. 통합교육의 목적과 과정
[1] 통합교육의 목적
-다양성 인정, 수용: 각 개인 간의 다양한 능력 수준은 차별과 집단화의 근거가 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차와 독특한 교육적 요구로 인정되어야 한다.
-교육의 평등성: 개인이 지닌 학습 능력과 요구에 적합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것을 의미하며, 그러한 서비스가 양적 및 질적으로 보장되는 것을 평등주의적 기회평등이라고 한다.
-교육의 수월성: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해 주는 것이야말로 교육의 수월성을 보장하는 것.
-조화의 극대화: 모든 구성원들이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고, 각자의 역할을 맡아서 수행하며 기능을 발휘하고, 집단의 공동선을 위해 기여하고, 조화를 이루며 더불어 살아가는 집단사회, 공동체 사회를 이룩하는 것이다.
이미지 출처: https://www.hankyung.com/society/article/2019062101321
우리 사회는 전체적으로 탁상공론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통합교육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사실 말이 통합교육이지 아직까지는 주류화에 머무르고 있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2] 통합교육의 과정
통합교육은 일련의 단계와 과정을 통해 다양한 내용과 수단을 실천함으로써 교육이 목적하는 바를 도달하는 수단인 동시에 과정이다. 통합교육의 실천과정에는 장애학생의 발견과 진단평가, 교육환경의 배치 결정, 교육적 요구분석, 교육과정 조정, 전환교육, 지원서비스, 개별화교육의 계획과 프로그램 실행,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의 협력을 통한 통합교육의 실천 등의 요소들이 포함된다.
(1) 통합교육이란 조건과 환경이 다르고 문화와 전통이 다양한 상황에서 동일한 철학과 법적근거를 두고 실천하더라도 그 내용과 수단 및 과정은 다양할 수 밖에 없다.
(2) 통합교육은 장애의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아동이 교육적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동등한 권리가 있다는 믿음을 실천하는 수단이며 목적 그 자체이다. 또한 사회적응이라는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를 성취시키기 위한 과정적 수단일 수도 있다.
(3) 특수교육 지표: 다양성, 평등성, 수월성, 조화
Chapter 2. 통합교육의 유형과 분류
[1] 통합교육 배치 유형
①일반학급
②지원이 있는 일반학급
③선별 지원이 있는 일반학급
④시간제 특수학급을 기본으로 하는 일반학급
⑤시간제 일반학급을 기본으로 하는 특수학급
⑥전일제 특수학급
⑦시간제 특수학교, 시간제 일반학교
⑧전일제 특수학교
[2] 통합교육의 여러 가지 분류
물리적 통합 | 건축의 구조를 정비하여 특수교육 대상학생과 일반학생의 접촉을 촉진시키고 조장한다. |
용어적 통합 | 장애를 의미하는 명칭과 차별적 표현을 사용하지 않는다. |
행정적 통합 | 특수교육 대상학생과 일반학생을 법적으로 구분하지 않는다. |
사회적 통합 | 특수교육 대상학생과 일반학생 간의 사회적 접촉의 빈도과 강도를 높인다. |
교육과정 통합 | 장애학생과 일반학생들에게 동일한 교육과정 구조와 장기목표를 적용한다. |
심리적 통합 | 모든 학생들이 같은 교실에서 동시에 같은 프로그램으로 함께 수업을 받는다. |
① 통합의 수준에 따른 분류
물리적 통합 | 건축의 구조를 정비하여 특수교육 대상학생과 일반학생의 접촉을 촉진시키고 조장한다. |
용어적 통합 | 장애를 의미하는 명칭과 차별적 표현을 사용하지 않는다. |
행정적 통합 | 특수교육 대상학생과 일반학생을 법적으로 구분하지 않는다. |
사회적 통합 | 특수교육 대상학생과 일반학생 간의 사회적 접촉의 빈도과 강도를 높인다. |
교육과정 통합 | 장애학생과 일반학생들에게 동일한 교육과정 구조와 장기목표를 적용한다. |
심리적 통합 | 모든 학생들이 같은 교실에서 동시에 같은 프로그램으로 함께 수업을 받는다. |
② Kauffman의 분류
통합은 장애아동을 일반학급에 물리적으로 통합하는 것 외에도 학문적, 사회적으로도 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진정한 의미에서의 통합교육은 이 세 가지 형태의 통합이 모두 이루어짐으로써 장애아동이 일반교육 환경에 배치되어 모든 교수 활동에 동등하게 참여하고 교사나 또래로부터 학급 구성원으로 인정받는 것을 의미한다.
Chapter 3. 통합교육의 효율화를 위한 방법
[1] 협력적 접근
협력적 자문
(1) 개념
①학생의 학습이나 행동의 요구를 확인하며 그러한 요구들을 다루기 위해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수행하고 개정하기 위해 다양한 전문성을 가진 사람들이 하나의 팀으로 협의하고 자문하고 협력하는 상호과정이다.
②자문가가 직접적으로 학생과 상호작용하지 않고 직접 학생과 활동하는 교사와 일하기 때문에 협력적 자문은 간접적 지원 서비스로 간주된다.
(2) 협력적 자문의 과정
1단계: 자문 시작하기
교사는 자문을 요청하기 전에 관심 영역에서 학생의 요구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나 서류를 수집하고 회의 시간과 장소를 설정한다.
2단계: 문제 학인하기
목표는 학생의 학습이나 행동의 변화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가장 핵심적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현실적인 질문을 제기하여 교사가 다룰 수 있을 정도의 구체적 문제로 접근해 갈 수 있다.
3단계: 중재목표 설정하기
자문가는 단순한 질문을 함으로써 교사로부터 실행 가능한 목표 진술을 유도해 낼 수 있다.
4단계: 중재계획 수립하기
자문가는 교사가 주인의식을 갖고 먼저 아이디어를 내놓는 등 적극적으로 해결책을 찾는 활동에 참여하도록 한 후 자신의 아이디어를 내놓는다.
협력적 자문에서 도움을 구하는 사람은 그들이 처한 특정 상황에서 가장 적합하게 보이는 해결책을 선택한다.
5단계: 진도와 과정 평가하기
교사와 자문가는 함께 학생으 수행자료를 검토하고 어느 정도 진보되었는지 결정한다.
교사와 자문가는 정기적으로 만나서 상황을 재평가하고, 학생의 수행 경향성을 분석하고, 프로그램에 조정이 필요한지 논의해야 한다.
[2] 협력교수
(1) 정의
교사가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지닌 학생들을 같은 공간에서 함께 교수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는 학생들의 평가, 교수계획 및 교수적 수정, 자료수집, 행동지원의 전 영역에서 서로의 책임과 전문성을 공유한다.
(2) 협력교수의 필요성
학새으이 다양한 요구에 반응하기 위한 전문성과 책임 공유를 위함이다.
학생의 수업참여와 교사효능감 증진을 위함이다.
(3) 협력교수의 장점
일반학생 측면; 학업참여 증진 및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 교사의 특별한 관심과 지원을 필요로하는 소위 사각지대의 학생들에 대한 교육이 가능하다.
장애학생 측면; 낙인효과를 감소시킨다. 자아존중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학업수행 및 사회성 기술이 향상되고 또래와의 관계 형성 및 유지 능력이 증진된다.
교사측면: 긍정적인 역할모델을 통해 교수효능감을 증진할 수 있다. 교사들이 서로의 어려움을 공유하고 신뢰관계를 구축하며 포용적인 학급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4) 협력교수의 수준
1단계: 협력적 교환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자유롭게 교환한다.
2단계: 협력적 모델링
경험이 많은 교사가 특정 교수실제에 대해 동료교사들에게 시범교수를 보인다.
예) 특수교사가 일반학급교사들에게 통합된 특수아동의 문제행동 중재방법을 시범 보인다.
3단계: 협력적 코칭
새로운 교수전략이나 실제로 습득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제공한다.
예) 경험이 많은 특수교사가 신임 특수교사로 하여금 개별화 학습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제공하며 돕는다.
4단계: 협력적 감독
경험이 많은 교사가 동료교사의 교수실제에 대해 평가적 피드백을 주어 교수가 향상되도록 돕는다.
5단계: 협력적 조언
경험이 적은 교사가 문제에 부딪힐 때마다 경험이 많은 교사가 조언을 하여 문제해결을 돕는다.
신임교사가 비협조적인 부모와의 관계, 교사의 탈진상태 및 동료교사와의 갈등에 이르기까지 모든 문제에 대해 경험이 풍부한 교사로부터 조언을 받는다.
(5) 협력교수 계획 및 실행 절차
협력 교수를 위한 사전 준비
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의 신뢰관계 구축
협력교수의 필요성 및 장점에 대한 두 교사 간의 철하 공유
장애학생의 현행수준 및 개별화교육계획, 통합학급 교과의 교수목표 및 활동을 고려하여 협력교수를 위한 과목 선정
2. 협력교수의 계획
협력교수 과목 선정 후 구체적인 수업일정을 계획
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의 협의 하에 협력교수를 위한 교수내용 및 활동을 계획
3. 협력교수의 실행 및 평가
협력교수 계획에 따라 수업 진행
협력교수 수업 후 수업실행 결과에 따른 평가 및 협의
(6) 협력교수 시 유의점
협력교수를 위해 사전에 협의한 후, 장애학생과 일반학생, 학부모님에게 협력교수 교과 및 시간에 대해 공지하고 협조를 구해야 한다.
특히 관리자의 이해와 행정적 지원이 중요하므로 관리자에게 협력교수의 필요성 및 계획에 대해 사전에 논의한다.
협력교수 시 특수교사가 수업보조의 역할로만 비춰지지 않도록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동등한 위치에서 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한다.
(7)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역할
특수교사의 역할: 장애학생의 현행수준 및 IEP 목표를 고려하여 협력교수 교과의 수업참여 정도 및 수행역할에 대한 의견 제시. 통합학급 교사와 함께 장애학생 및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을 위한 교수적 수정 계획 및 실시.
일반교사의 역할: 특수학급 교사와 함께 장애학생 및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을 위한 교수적 수정 계획 및 실시. 협력교수 계획에 따라 수업을 진행하고 특히 장애학셍에게 적절한 기회 및 역할 제공.
(8) 협력교수 유형
①교수 지원
개념: 한 명의 교사가 교수활동을 전반적으로 주도하고 다른 한 교사는 아동들의 학업 성취 여부와 행동을 관찰하고 교실을 순회하며, 필요에 따라 개별적으로 아동을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적용 상황 및 예시: 수업내용이 학습과정을 중시하여 학생들의 수행과정에 대한 점검이 필요할 때
장점: 주 교사가 수업을 하는 동안 지원 교사는 지원이 필요한 아동에게 개별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단점: 자칫 잘못하면 특수교사가 항상 지원 교사의 여할을 함으로써 일반교사를 도와주는 조력자로 전락하여 준전문가의 역할을 하게 된다.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전문성을 적절히 고려하여 두 교사가 주 교사와 지원 교사의 역할을 번갈아가며 수행하는 것이 요구된다.
②스테이션 교수
개념: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여러 개의 스테이션을 구성하고, 아동들은 소집단으로 스테이션을 돌아다니며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는 것이다.
특징: 다양한 능력의 아동으로 구성된 이질 집단이다. 비슷한 능력을 가진 동질집단으로 구성되어 집중적인 교수를 한다. 세 개 이상의 학습 스테이션을 준비한다. 모든 영역의 내용을 학습한다.
적용 상황 및 예시: 학습내용이 복잡하지만 위계가 있지는 않을 때(학습 순서가 없을 때)
장점: 능동적인 학습환경을 제시한다. 소그룹으로 주의집중을 증가시킨다. 학생 반응을 증가시킨다.
단점: 교실이 시끄러워진다. 전체 학생 활동을 감독하기가 어렵다.
③평행교수
개념: 두 개의 이질 집단으로 나누고 각각 하나의 집단을 맡아 동일한 내용을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특징: 이질 집단으로 나누어 운영되지만 보충학습과 심화학습이 필요한 경우 동질 집단으로 나누어 아동들의 수준에 적합한 교육을 실시할 수도 있다. 이 모델은 주로 도입 단계에서는 대집단으로 시작하여 수업에 대해 안내하고, 전개 단계에서는 평행교수를 활용하고. 정리 단계에서는 다시 대집단으로 모여 각 집단에서 토의한 내용과 관점을 함께 공유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적용 상황 및 예시: 교사 대 학생의 비율을 줄여 교수 효율성을 높일 필요가 있을 때
장점: 효과적인 복습 형태를 제시한다. 집단학습과 복습을 위한 교사-학생 간 비율을 감소시킨다.
단점: 동일한 수준의 내용을 성취하기가 어렵다. 조율하기가 어렵다. 사전 협의가 필요하다.
Q: 들어보면 그냥 소집단 수업 아닌가? 왜 평행교수라 했을까..
A: 소집단 수업에도 종류가 있기 때문이지. 대표적인 것이 평행교수이고 그 밖에 스테이션 교수, 대안교수가 있는 것임. 오케이? 따라서 평행교수를 굳이 다른 말로 바꾸고 싶으면 교사-학생 저비율 교수...라고 해야 겠으나 편하게 평행교수라고 하자.
④대안교수
개념: 두 교사가 각각 하나의 집단을 맡아 교수하는 것을 말한다. 소집단은 집중적인 교육이 필요한 아동들로 이루어진다. 소집단 대부분의 경우 특수교육대상아동, 학습부진, 또는 학습지진아동이 배치되어 보충학습을 받는다. 심화가 필요한 경우도 사용 가능.
특징: 협력교사들은 낙인이 찍히는 것을 예방하기 위하여 혼합집단을 구성하여 교수활동을 제공한다. 모든 학생들은 대안교수 시간의 두 유형 모두에 참여할 기회를 가져야 한다.
장점: 짐화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결석한 학생의 보충기회를 제공한다. 개인과 전체 학급의 속도를 맞출 수 있다. 못하는 부분을 개발해 주는 시간을 만들 수 있다.
단점: 분리된 학습 환경을 조성한다. 학생들을 고립시킬 수 있다.
TMI: 잠깐... 이 수업은 내가 중학교 2학년 때 사회 교생 선생님이 하신 수업이었지. 선생님 진짜 귀염뽀작하고 나처럼 내성적인 학생들도 잘 챙겨주셨지. 비록 완벽한 대안교수는 아니었지만(왜냐면 선생님은 1명밖에 없으셨으니) 애들 다 수업시키고(대집단) 내용을 어려워하는 학생들끼리(소집단) 보충학습을 했으니께.... 진짜 선생님... 너무 멋있으셨고 대박 좋았어요. 그분의 성함은 기억이 안나지만... 정말 좋은 수업이었답니다.
⑤팀교수(상호교수)
개념: 두 교사가 리더십을 공유하여 대집단을 동시에 교수하는 것을 말한다. 수업을 번갈아 진행하면서 한 교사가 개념을 설명하면 다른 교사는 소개된 개념에 대한 적절한 예와 부연설명이나 개념을 익히는 데 사용되는 전략을 소개한다. 동등한 책임과 역할을 가지고 함께 수업을 하는 동안 번갈아가며 다양한 역할(개념교수, 시범, 역할놀이, 모니터)을 함으로써 반 전체 학생들을 위한 교수역할을 공유한다.
적용 상황 및 예시: 두 교사의 경험이 서로 상호보완적일 수 있을 때. 과학시간에 한 교사는 실험도구를 설명하고, 다른 교사는 실험을 진행한다.
장점: 체계적 관찰과 자료수집이 가능하다.
단점: 많은 계획을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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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관찰 교수
정의: 다른 교사는 한 명 혹은 소수의 학생을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면밀히 관찰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자료를 분석한다.
예시: 특정 학생들의 문제를 파악하고자 할 때
TMI: 이런건 이비에스(EBS)에서 많이 하던 것 같은데.. 히히
[3] 협력적 팀 접근
(1) 다학문적 접근
개념: 여러 개의 영역들로부터 전문가들이 함께 작업하되 서로 독립적으로 일하는 방법의 협력 모델이다. 각 전문가들은 자신의 전문 영역을 대표하는 각각의 진단도구나 방법을 사용해서 진단하게 되며 그 결과를 보고할 때에도 독립적으로 하게 된다.
다학문적 접근의 진단은 실제 작업 과정에서 전혀 협력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특성으로 인해 진정한 의미에서의 협력 모델이라고 말하기 어렵다.
장점: 의사 결정 시 다양한 전문성이 반영된다.
단점: 중재를 위한 통일된 접근을 촉진하지 못한다. 팀의 응집력과 기여도가 부족하다. 가족들에게 부담이 되고 혼돈을 일으킨다.
(2) 간학문적 접근
개념: 서로 밀접하게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진단과 교육 프로그램의 계획이 좀 더 화합한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는 협력적 접근방법이다. 진단과정에서 각 영역의 전문가들이 독립적으로 작업을 하지만 그 과정과 결과의 보고는 서로 간의 의사소통을 통해서 정보를 교환하고 협력적인 진단을 하게 된다. 간학문적 진단에서는 다학문적 진단과는 달리 가족이 팀의 구성원으로 참여하게 된다.
장점: 활동과 교육목표가 다른 영역을 보충하고 지원한다.
단점: 전문가들의 고집이 협력을 위협할 수도 있다. 서비스 대표자의 역할이 불분명하기 때문에 역할 수행에 있어서 독단적일 수도 있다.
(3) 초학문적 접근
개념: 다른 접근들보다 가족의 중심적인 역할을 더 강조한다. 가족의 선택은 반드시 우선적으로 고려된다. 모든 구성원들이 진단과 교육계획에 함께 책임을 지고 참여하게 되고 교육서비스는 가족과 주요서비스 제공자에 의해 행해진다는 것이다. 원형진단은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이 동시에 대상자를 진단하는 방법이다.
장점: 다양한 전문 영역들 간의 상호작용을 격려한다. 역할 공유를 권장한다. 종합적이면서도 하나로 통일된 중재 계획을 제공할 수도 있다.
단점: 전문가 간의 의사소통과 계획을 위해서 많은 시간을 소모해야 한다.
원형진단: 초학문적 진단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이 동시에 대상유아를 진단하는 방법이다.
초학문적 접근에 이어서의 역할 전이의 단계별 과정
역할 확대: 자신의 전문 영역에 대한 전문성과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에 참여한다.
역할 확장: 다른 영역에 대해서 배우기 시작한다. 특히 다른 전문 영역에서 사용하는 용어나 기본적인 절차 등에 대한 지식을 서로 교환한다.
역할 교환: 정해진 전문가의 직접적인 감독 하에 다른 영역의 중재를 실시한다.
역할 방출: 전문가의 지속적인 감독 없이 독립적으로 연습한다.
역할 지원: 전문적인 기술을 요구하기 때문에 주 서비스 제공자가 실시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팀 구성원 중 그 영역의 전문가가 주 서비스 제공자와 가족에게 직접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2] 교수 적합화(교수적 수정)
교수적 수정의 개념: 동일한 수업에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장애학생의 개별적인 능력, 강점, 필요를 고려하여 교수 목표 및 활동, 교수 환경을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수적 수정의 유형
수정: 교수적 지원 및 기회를 제공하되, 교수 목표 및 내용, 학생의 수행 수준 및 성취 기준에 대한 기대를 변경한다.
-중다 교육과정: 같은 영역, 다른 목표
-중복 교육과정: 다른 영역 다른 목표. 과학시간에 사회성이나 의사소통 관련 목표 학습
-전략: 인지 수준을 고려하여 읽기 자료 및 수행 과제의 난이도를 낮춘다. 학습지 및 과제 수행의 분량을 줄여준다. 논술시간에 글을 쓰는 대신 주제를 그림으로 표현한다.
조정: 교수적 지원 및 기회를 제공하되, 통합학급의 교수 모교 및 내용, 학생의 수행 수준 및 성취기준에 대한 기대는 변경하지 않는다. 동등한 기회를 학생에게 제공하기 위해 교수 혹은 평가 절차에 가해지는 변화(목표나 기준점에 도달할 수 있도록 방법상의 변화)를 의미한다.
-전략: 환경 수정, 시간 연장, 대필자, 또래 도우미, 보조기기 및 자료
교육과정 변경(대체): 동일한 교육과정을 통해 장애학생의 개별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어려운 경우 일반 교육과정 대신 기본교육과정을 고려하여 개별화된 대체 교육과정을 적용한다.
-전략: 기능적 교육과정, 생활 중심 교육과정
원래 기준: 경쟁 시장에서 결정된 시장 균형을 통해 자원 배분의 효율성(총잉여의 극대화)이 이루어짐을 이해한다.
중다 수준 목표: 잉여에서 소비자 잉여, 생산자 잉여, 사회적 잉여를 구분하고 시장균형 극대화가 무엇인지 안다.
TMI: 근데 내가 목표를 너무 높게 잡았나 보다.. 소비자 잉여, 생산자 잉여, 사회적 잉여도 구분 못하고 시장 균형 극대화가 소비자잉여=생산자잉여 이란 것 밖에 모르겠음...
교수적 수정의 필요성
-통합교육 질적 제고를 위함: 장애학생이 비장애학생과 함께 통합학급에서 공부하며 동일한 교육과정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의 성취 및 교수 역량 강화를 위함
-수업 지원의 활성화를 위함
교육과정 수정 방법
절차 및 방법: 학생의 특성 및 현행수준 파악-> 일반 교육과정의 기준 및 환경 분석-> 수업참여를 위한 개별화된 목표 및 지원 계획 수립-> 평가
교육과정 수정 시 유의점
: IEP의 목표와 연계되도록 한다. 교육과정 수정을 통해 가능하면 통합학급에서 장애학생의 강점이 드러나고 장애학생이 또래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관리자 및 교사의 역할
-관리자: 교육과정 조정 등을 포함한 통합교육 계획 수립 및 실행을 격려한다. 교육과정 수정을 위해 특수교사, 통합학급 교사, 교과교사가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특수교사: 장애학생에 대한 적절한 기대를 점검한다. 일반교사에게 장애학생 현행 수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일반교사: 통합학급 시간에 사용할 학습지 및 활동 방안에 대해 특수교사와 의견을 교환한다. 수정된 학습지 및 교육과정 수정 사항을 적용한다.
교육과정 수정 전에 보편적 학습설계와 차별화 교수 고려
보편적 학습설계: 다양한 학생들의 특성 및 요구를 파악하고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활동의 접근, 참여, 진보를 지원한다.
차별 교수: 보편적 학습설계의 3가지 원칙을 접목하여 교사의 내용 제시, 학생의 수업참여 성과물, 수업 참여를 위한 교수방법을 다양화한다.
교과 수업에서의 기능적 기술 지도
삽입: 일반교과의 목표와 내용이 장애학생의 IEP 목표와 연관이 되어 있으나 장애 학생을 지도하기 위한 시간을 확보하기 어려울 때, 수업 중에 교수 활동 및 내용에서 장애 학생을 위한 기능적 목표를 간단히 삽입하여 언급한다.
확장: 일반교과의 목표와 내용이 장애학생의 IEP 목표와 연관되어 있으며 기능적 기술을 지도하기 위한 충분한 시간이 있을 때, 추가적인 수업 차시를 계획하여 학습의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능적 내용을 지도한다.
교과 과정: 교과과정의 목표 자체가 생활기술 지도에 초점을 둔 경우. 예)창의적 세험활동 시간이나 동아리 활동을 활용한 생활 기술 중심 교수
(2) 교수 적합화 구성 및 방법(5가지)
교수 환경 수정: 사회적 환경, 물리적 환경을 수정하고 보완하는 것
물리적 환경의 변화-조명, 정돈 상태 혹은 가구의 배열
사회적 환경의 변화-다양한 능력을 가진 학생들 개개인이 소속감, 평등감, 존중감, 협동심, 상호의존감, 참여의 보상을 느낄 수 있도록 조성되고 유지되어야 한다.
교수 집단 수정
협동학습 원리
-긍정적 상호의존: 네가 잘 돼야, 나도 잘 된다. -> 서로를 격려하며 그들의 평균적인 성취 기준을 향상시키게 된다.
-개인적 책임: 내가 맡은 일은 내가 잘 할게. 개인적 책임이 존재할 때 학생들은 배우려는 동기를 가지게 된다.
-동등한 참여: 참여의 기회가 똑같다. 시간 정해주기, 발표순서 정하기, 역할 돌아가기 등의 구조화
-동시 다발적 상호작용: 같은 시간에 여기저기서. 동시다발적인 참여는 이렇게 시간을 절약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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