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부문
제목: 아이오닉 5, 노르웨이에서도 통하다
URL-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hm&sid1=101&oid=015&aid=0004588851
(1) 아이오닉 5 특징: 패밀리카 최적
-안마의자 기능
-시야 확보
-전기차 중 가성비 좋음
(2) 노르웨이 전기차 보급률 성공요인
-일관된 전기차 지원정책 <-> 우리나라 간헐적 전기차 정책
(3) 유의사항
테슬라는 지난달 노르웨이로 차량이 선적되지 않아 판매량 순위에 들지 못했다. 올해 들어 7월까지 누적 판매량은 테슬라 모델3가 6274대로 가장 많다. 폭스바겐 ID.4(4769대), 포드 마하E(3607대)가 ‘톱 3’를 차지했다.
(4) 댓글 이의 제기
생활/문화 부문
제목: 제네시스 전기차도 보조금 받는다고?
URL-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hm&sid1=103&oid=008&aid=0004628011
G80 전동화모델은 당초 예상과 달리 8281만원으로 출시됐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지자체) 정책에 따라 보조금 50%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출처: https://www.ev.or.kr/portal/buyersGuide/incenTive
세계부문
제목: 2024년 파리에서 만나요
URL-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hm&sid1=104&oid=009&aid=0004835408
다음 하계올림픽은 2024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릴 예정이다. 하시모토 세이코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회장(위원장)이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을 거쳐 안 이달고 프랑스 파리 시장에게 오륜기를 건네면서 2024 파리올림픽 조직위원회로의 이양 절차가 시작됐다.
어디보자... 2024~5년이라면 노르웨이는 전기차가 상용화 될 시기이구만. 이쯤엔 파리도 어느정도 전기차 점유율이 증가해지지 않을까.
IT/과학 부문
제목: 수소전기차 ‘심장’ 연료전지 내구성 3배 늘릴 기술 개발
URL-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hm&sid1=105&oid=469&aid=0000622447
(1) 내용
수소전기차의 ‘엔진’에 비유되는 수소연료전지의 수명을 3배 늘릴 수 있는 기술이 국내에서 개발됐다. 기존 연료전지는 교체주기가 짧아 수백만~수천만 원의 비용 발생이 불가피하지만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연료전지 수명이 길어져 수소전기차의 경제성이 높아진다.
김진영 박사는 “초미세 인쇄기술로 개발한 촉매는 전극의 내구성 및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켜 수소연료전지의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연식 교수는 “연료전지뿐 아니라 센서, 배터리 등 다양한 전기화학 응용 분야에서의 활용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2) 댓글 이의 제기
경제부문
제목: 수소차 '마지막 1도'까지 챙기자
URL-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hm&sid1=101&oid=011&aid=0003947324
수소 모빌리티는 향후 폭발적 성장이 전망되는 신시장이다.
특히 국내 기술로 개발하더라도 최종 수요처인 완성차 업체가 사용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인데 현대차의 협조로 원활하게 성능 검증을 거치면서 수입 대체효과가 162억 원가량 발생했다. 2025년까지는 4,300억 원 상당의 경제적 효과가 기대된다.
올해 1분기에 판매된 세계 수소차 4,000대 중 44%는 ‘메이드 인 코리아’일 정도다.
한국이 지금까지 수소차 분야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룬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이제 겨우 시장의 문이 열렸을 뿐 대중화까지 가려면 아직 갈 길이 멀다. 수소차 시장에서 한국 자동차 업계가 계속해서 실질적인 우위를 점하려면 국내 완성차와 부품 업체, 관계 기관들의 역량을 총결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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